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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론


 

 

한국
미술이야기

 

 


  담당강사: 탁현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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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의기간: 5개월
 
  강의시간: 화요일 오전 10시~12시 (2시간)
                   
   
  수강대상: 전공자, 일반인
 
 
 
 
 
 
 
 

 

 

소 개
뿌리가 사상이라면 꽃은 예술이다. 미술은 예술 가운데 예술이다. 한국미술의 흐름을 통해 한국역사에서 핀 아름다운 꽃들을 감상하는 시간을 갖는다. 이를 통해 우리시대의 미술을 어떻게 꽃피고 가꿀지를 모색한다. 한국미술을 공부하는 것은 동양미술과 서양미술을 공부하는 바탕이 된다.
한국미술은 조선이전의 불교미술과 조선이후 유교미술로 나뉜다. 불교미술의 핵심은 불상과 불화이고 유교미술의 핵심은 그림과 글씨이다. 각 시대를 대표하는 불교미술과 유교미술의 작품을 감상한다. 아울러 이런 작품이 나왔던 시대배경을 이해한다. 한국미술사를 통해 좋은 작품이 갖고 있는 특질들을 파악한다. 이렇게 높아진 안목을 바탕으로 우리 시대의 미술을 만들 준비를 한다.

 


수업목표
• 한국미술을 공부하여 한국미에 대해 생각한다.
• 한국미술을 통하여 한국의 역사를 이해한다.

 

  

수업개요
• 조선시대 유교회화를 주제별로 공부한다.
• 고려와 조선불화를 주제별로 공부한다.
• 불상과 도자기를 시대별로 공부한다.

 

 

수업방법
• 강사가 준비해온 ppt를 감상하며 수업을 진행한다.
• 참고 도서
최완수, 『한국불상의 원류를 찾아서』1-3 (대원사), 『겸재 정선』1-3 (현암사)
탁현규, 『그림소담』, 『고화정담』 (디자인하우스)
구보타 시게코 , 남정호 『나의 사랑 백남준』
헤르만 헤세, 『싯달타』(민음사)
『부처님의 생애』(조계종출판사)

 

 

참고사항

• 일부 수업일정은 수업 진행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다.
• 현장학습은 전체 의견을 수렴하여 장소를 조율한다.
• 현장견학은 전체 의견 및 현장 책임자의 의견을 수렴하여 조율한다.
• 수업에 사용되는 재료, 도구, 교재 등은 개인이 부담한다.

 

 

 

강사소개  탁현규

서강대학교 사학과 졸업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대학원 미술사전공 석사

간송미술관 연구원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회화학과 한국화전공 시간강사

 

 

주별 수업계획서

강의 주제

연구 내용

1

화훼영모화

조선시대 꽃, , 날짐승, 길짐승 그림을 통해 생명존중사상을 익힌다.

2

도석인물화

도교와 불교 인물화를 통해 유학자들이 도교와 불교를

어떻게 생각했는지를 이해한다.

3

풍속인물화

풍속화는 백성들의 사는 모습뿐만 아니라 선비들의 일상까지 알려주는 조선생활사의 보물이다.

풍속화를 통해 시간여행이 가능하다.

4

산수화

살고싶은, 있었으면 하는 아름다운 경치를 화폭에 그리고

선비들은 아쉬움을 달랬다.

조선선비들에게 그림은 산수화였다.

5

진경산수화

겸재 정선은 조선오백년 그림에 있어서 최고의 화가였다.

정선이 팔십평생 그린 우리산천의 명승에 노닐 수 있는 것은 큰 즐거움이다.

6

사군자

조선선비들은 사군자를 치면서 나 이렇게 굳세게 살리라

생각했고 사군자를 감상하면서 나 이렇게 굳세게 살리

생각했다. 사군자는 선비의 분신이었다.

7

초상화

충과 효를 근본윤리를 하는 조선에서 조상들과 스승의

초상화는 조상과 스승의 참그림자였다.

조선화원들의 공력이 오롯이 담긴 그림이 초상화이다.

8

조선의 명필글씨

조선 오백년을 수놓았던 무수한 명필들의 글씨를 통해

조선선비들은 붓을 갖고 놀았던 사람들이란 것을 이해한다.

9

삼국시대의 불상

중국에서 불교를 받아들인 삼국은 각국의 문화수준을

총동원하여 불상을 만들어내었다.

삼국의 불교는 불상과 같이 들어와 같이 흘러갔다.

10

통일신라시대의 불상

삼국을 통일한 통일신라 문화절정기의 결실이

토함산 석굴암이다.

불교미술의 정점은 한반도 경주 토함산에서 완성되었다.

11

고려불화 1

고려불화는 고려인의 불심과 그림솜씨가 결합된

종교회화역사상 보기드문 작품이다.

12

고려불화 2

고려불화 속에는 불국토 세계의 환희와 아름다움이 가득하다. 고려불화를 통해 눈앞에서 불국토로 들어갈 수 있다.

13

조선불화 1

조선오백년 전국 각지에 있는 절들에서 무수한 스님들은

부처의 형상을 만들어내는 것을 멈추지 않았다.

14

조선불화 2

사찰들 전각마다 걸린 무수한 조선불화들을 보고있노라면

조선불교의 생명력에 감탄하지 않을 수 없다.

15

조선의 불상

조선불상은 책읽는 선비들을 모범으로 했기 때문에 모두

책 읽는 모습으로 고개를 약간 숙인 단아한 모습이다.

어느시대 어느지역이건 불상의 모범은 귀족의 모습이다.

16

조선의 건축

서원과 궁궐건축뿐만 아니라 사찰 건축을 살펴보면서

조선사람들이 생각한 집의 목적과 효용에 대해 공부한다.

17

고려청자

사람은 그릇을 만들고 그릇은 사람은 만든다.

고려청자에는 고려청자를 썼던 고려귀족의 마음이 담겨있다. 상감기법으로 넣은 흰 구름과 두루미는 옛 사람들의 고고하고 깨끗한 마음이었다.

18

조선백자

조선선비들은 하얀 백자처럼 청렴하길 원하였고

둥근 백자처럼 속 넓은 마음을 가지길 원하였다.

백의민족은 그릇도 흰 그릇을 좋아하였다.

19

비디오아트의 아버지-백남준

한국미술의 특질이 40년 뉴요커였던 백남준의 비디오아트에 담겨있다는 사실을 백남준의 작품을 통해 살펴본다.

20

한국미술을 어떻게 볼 것인가

앞으로 한국미술은 어떤 길로 걸어갈지,

전통과 현대는 어떻게 만나야할지 생각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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