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llery Dongduk

 

 

 

 

 

 

 

 

 

 

 
.

이론


 

 

우리 옛 그림
수리복원

 

 


  담당강사: 송형란  

 


7777.png

 
  강의기간: 4개월
 
  강의시간: 토요일 오전10시~ 12시(2시간)
                   개강날짜 > 10/5
   
   수강대상: 전공자, 일반인
 
 
 
 
 
 
 
 

 

소 개
동아시아의 전통회화는 ‘종이’와 ‘비단’과 같은 섬세한 소재에 그려졌다. 소재의 특성 상 처음 그려진 상태로는 반투명하게 비추어 보이거나 작품을 감상할 때 구김, 찢김과 같은 손상이 발생하기 쉽고 다루기가 어렵다. 그렇기 때문에 뒷면에 종이를 여러 겹 포개어 붙여 「배접」하고 족자, 두루마리, 병풍, 화첩 등 용도에 맞게 꾸미는 「장황」을 통해 작품을 감상하고 보존하였다.
작품과 이를 꾸미는 액자가 서로 쉽게 분리되는 서양화와 달리 우리 옛 그림은 작품과 장황이 하나로 되어 있으며, 수리복원에는 장황의 기술이 다시 응용된다. 그리고 족자, 병풍 등 장황의 형태에 따라 취급 방법이 다르며 잘못 다룰 경우 작품을 손상시킬 수 있다.
이 수업에서는 우리 옛 그림의 재질과 형태의 특성, 올바른 취급 방법을 익혀 작품이 손상되기 전에 예방할 수 있는 방법과 전통 장황 기법을 활용한 수리복원 방법에 대해 배운다.

 


수업목표
• 옛 그림의 재질 및 상태 분석, 처리 기술에 대한 기초 지식 습득
• 유물 형태에 따른 올바른 취급 방법, 보관 방법의 습득

 

  

수업개요
• 전통회화 유물의 재질 및 구조, 수리복원에 사용되는 재료의 특성 이해
• 유물의 올바른 취급 방법, 보관 방법을 실습을 통해 습득
• 보존처리 기초기술, 처리방안 수립, 보고서 작성 방법에 대한 이론과 실재

 

 

수업방법
• 강의식- 준비된 자료 및 시료 제시(프로젝터)
• 토론식- 공통주제를 통해 각자의 견해를 교환, 질의 및 답변
• 실습- 재료와 기법, 취급 방법 시연 및 실습

 

참고사항

• 일부 수업일정은 수업 진행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다.
• 현장견학은 전체 의견 및 현장 책임자의 의견을 수렴하여 일정을 조율한다.
• 수업에 사용되는 재료, 도구, 교재 등은 개인이 부담한다.

 


강사소개  송형란

예화문화재보존 대표
Tohoku University of Art&Desgin(일본) 미술사・문화재보존수복학과 졸업
Tohoku University of Art&Desgin(일본) 문화재보존수복학과 석사졸업
Tokyo National Museum(일본) 보존과학과 근무
한국전통문화대학교 산학협력단 지류・회화 수리복원연구소 연구원
한국전통문화대학교 보존과학과 지류보존실습, 섬유보존실습 강의(2015~2016)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동양화과 작품보존실습 강의(2019~)
문화재수리기능자 표구공 제009768호, 보존처리공 제008006호

 

 

 


주별 수업계획서

강의 주제

연구 내용

1

문화재 수리복원 개론

옛 그림 수리복원의 역사 이론

문화재 수리복원 윤리규범 - 이론

2

옛 그림의 재질과 구조 1

바탕재 (종이, 비단)의 제작 방법

재질 분석 이론

 

3

옛 그림의 재질과 구조 2

바탕재 (종이, 비단)의 물성 이해를 위한 간단한 실습

4

옛 그림의 재질과 구조 3

전통 안료의 구분 및 특성,

미디움(아교)의 원료 및 특성

우리 옛 그림에서의 안료 사용

안료의 과학적 조사 방법

5

옛 그림의 장황

장황의 종류

장황의 형식 및 구조, 사용 재료

6

옛 그림의 손상 원인

요인에 따른 손상의 특징

실제 유물 관찰

7

유물의 올바른 취급 및 보관 방법

장황 형태에 따른 올바른 취급 및 보관 방법 실습

8

옛 그림 수리복원의 흐름

수리복원의 과정 및 사용재료, 처리 시 유의점

9

유물 상태 조사 1

이론

실습

10

유물 상태 조사 2

실습, 토론-발표 및 의견 교환

11

옛 그림 수리복원의 기초 기술 1

소맥전분풀만들기, MC, CMC, 우뭇가사리풀 용해

12

옛 그림 수리복원의 기초 기술 2

결손 보강 사례 연구

결손 보강 시연

접착제, 메움 재료에 따른 보강의 효과 - 실습

13

옛 그림 수리복원의 기초 기술 3

결손 보강 사례 연구

결손 보강 시연

접착제, 메움 재료에 따른 보강의 효과 - 실습

14

수리복원방안 수립 1

가상 유물 수리복원 방안 수립

15

수리복원방안 수립 2

토론-발표 및 의견 교환

16

현장 견학

 

 

 

 

 

 

 

 

 

 



 

 

 

 

 

 

 

 

 

 

 

 

 


Insa Traditional Art Academ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