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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론


 

 

전통미술재료·기법
연구

 

 


  담당강사: 김   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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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의기간: 4개월
 

  강의시간: 화요일 오후 2시~4시 (2시간)

                 
 
  수강대상: 전공자, 일반인
 
 
 
 
 
 
 
 

소 개
흔히 화방에서 “좋은먹 주세요”라고 주문을 한다. 좋은 ‘먹’이란 무엇인가. 과연 재료를 좋은 것과 나쁜 것으로 분류하는 것이 타당한 것인가.
아교포수는 아교와 백반을 물에 녹여 도포하는 것으로 학습하였다. 이때 아교, 백반, 물의 양은 어떻게 정하였으며, 대체 이들의 역할은 무엇인가.
회화에 사용되는 재료는 각각 고유의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이것은 곧 작품 제작에 있어 표현 기법과도 연관 된다. 가장 큰 예로 서양에서는 유화로 동양에서는 교채화로 발전해온 것은 재료가 가지고 있는 특성 때문이다.
그림은 바탕재료 위에 색을 띠고 있는 물질을 접착제를 사용하여 고착시키는 일련의 행동이다. 따라서 본 수업에서는 크게 바탕재, 색재(안료·염료), 접착제(아교)의 재료적 특성에 대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또한, 이러한 재료들이 서로 간에 어떠한 유기적인 관계를 맺고 있는지 이론을 통한 접근과 이것을 증명하기 위한 실습·현장체험을 병행하여 수업의 이해를 돕고자 한다. 본 수업은 평소 수강자가 막연히 사용하고 있는 재료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주고 작품제작시 재료사용의 시행착오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할 것이다.

 


수업목표
• 동양회화에 사용된 기초 재료에 대한 심층 연구
• 동양회화에 사용된 기법에 대한 연구

 

  

수업개요
• 회화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 재료인 바탕재, 색채(안료, 염료) 그리고 이 둘을 고착시켜주는 미디엄(교착제)에 대한 특성을 이해한다.
• 재료가 가지고 있는 특성이 회화에 기법을 미치는 연관성을 이해한다.
• 사례 연구와 실험 실습을 통한 이론의 검증

 

 

수업방법

• 강의식- 준비된 자료 및 시료 제시(프로젝터)
• 토론식- 공통주제를 통해 각자의 견해를 교환, 질의 및 답변
• 실험 실습- 특정 재료와 기법을 현장에서 실현
• 견학- 재료 생산지 또는 전시 국·내외 견학(조율)

 

 

참고사항

• 일부 수업일정은 수업 진행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다.
• 현장견학은 과정 수료 후 전체 의견을 수렴하여 일정을 조율한다.
• 현장견학은 전체 의견 및 현장 책임자의 의견을 수렴하여 일정을 조율한다.
• 현장견학 시 필요로 하는 비용은 개인이 부담한다.
• 수업에 사용되는 재료, 도구, 교재 등은 개인이 부담한다.

 


강사소개  김   민

국민대학교 문화재보존수복 겸임교수
일본 교토시립예술대학교 회화과 일본화 석사졸업
일본 교토시립예술대학교 회화과 보존수복 박사졸업
일본 천옥박고관 연구원
성보문화재연구원 외래연구원
예원문화재 연구소 대표
모사공자격증시험위원 감독(총4회)
국립중앙박물관, 국립고궁박물관, 규장각, 서울시 종로구청 복원사업

 



주별 수업계획서

강의 주제

연구 내용

1

회화를 이루고 있는 구성 요소

한국화는 무엇으로 되어 있는가?

서양화와 한국화의 차이점은?

바탕재, 색재, 교착제 비교

2

종이는 어떻게 만들어 지는가

한지란 무엇인가?

한지와 양지의 비교

수소결합을 통한 종이와 물의 관계

3

색재 연구1- 전통안료 연구

전통안료와 천연안료의 관계

전통안료의 종류에 따른 특징 설명

사용 사례 제시

원석 및 채색 샘플 제시

광물의 금속원소에 따른 색상 비교

4

색재 연구2- 전통염료 연구

등황, , 연지 특징 설명

사용 사례 제시

채색 샘플 제시

5

색재 연구3- 먹 연구

먹의 재료에 따른 제조 과정 설명

먹의 종류에 따른 특징 설명

좋은 먹과 나쁜 먹의 구분이 가능한가

6

색재 연구4- 백색안료 연구

백색 종류에 따른 특징 설명

굴절률에 따른 투명도 비교

혼색에 따른 색상 변화 비교

7

미디엄, 바인더, 교착제, 접착제

한국화는 아교화 서양화는 유화

아교와 건성유의 고착 비교

한국화의 채색층 구조 특징

안정적인 채색층을 위한 아교농도는 무엇인가?

8

바탕재의 표면 처리 (아교포수)

아교포수의 목적은?

아교, 백반, 물의 역할은?

농도에 따른 아교포수의 기능성 비교

적절한 아교포수의 방법은?

9

회화에서 사용되는 금속1

박상태의 금, ,

분말상태의 금, ,

그 외 사용되는 금속의 다양한 표현방법

10

회화에서 사용되는 금속2

금박, 은박, 동박 접착 샘플제작

산화은박 샘플제작

11

채색샘플 제작1- 안료

전통안료의 채색 샘플 제작

재료 및 도구 준비

12

채색샘플 제작2- 안료

전통안교의 채색 샘플 제작

13

채색샘플 제작3- 안료

랙충, 코치닐, 소목

매염재에 따른 발색 비교

14

채색샘플 제작4- 안료

홍화

15

현장견학

재료 제조 생산 공방

홍화, , 쪽 공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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