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 개
<인물화>, <민화>, <불화>, <벽화>, <수묵화> 등 다양한 장르의 한국화 모사를 통해, 고전 회화에 쓰인 전통적인 재료 및 기법에 대한
이론적 지식의 숙지와 함께 올바른 재료기법을 익힙니다. 단순히 작품의 외형만을 옮기는 모사가 아닌 안료의 두께 및 중첩된 안료층의 내부구조,
광택, 입자의 크기 및 안료와 전색제의 상호관계 등 작품의 표면에 들어나지 않는 표현기법 및 재료 연구를 선행합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모사자의 주관적인 생각이 개입되지 않은 객관적인 기준에 의거한 모사 교육을 통해 모사공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합니다. 모사는 전시 및 교육적 측면을 넘어 문화재의 보호 및 연구, 전통기법의 무형적 계승과 보존, 더불어 또 다른 축면에서 미술사 연구에서도
중요한 전환점을 가져다 줄 수 있는 한국학 기초자료로 활용 될 것입니다. 모사 전문가 양성 과정을 이수하고 졸업한 학생들이 앞으로 문화재 보존학
분야에서 활발하게 활동하여 우수한 우리의 문화의 맥을 잇는 역할을 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수업목표
• 모사를 통해 천연안료와 염료의 용법 및 용처, 접착제에 대한 재료기법적인 연구를통해 고전회화의 재료 기법을 익힙니다.
• 그림을 해석, 분석하는 능력을 기릅니다.
수업개요
• 모사를 통해 한국화 재료에 대한 이론적 지식 및 고전기법을 연구, 습득하여
모사 전문가가 되기 위한 기초능력을
기릅니다.
수업방법
• 강의식 – 준비된 자료 및 시료 제시(슬라이드)
• 실험실습 – 다양한 모사시제를 통한 재료와 기법 습득
• 토론식 – 주어진 실습 과제에 따른 의견교환, 질의 및 답변
참고사항
• 일부 수업일정은 수업 진행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다.
• 현장견학은 과정 수료 후 전체 의견을 수렴하여 일정을 조율한다.
• 현장견학은 전체 의견 및 현장 책임자의 의견을 수렴하여 일정을 조율한다.
• 현장견학 시 필요로 하는 비용은 개인이 부담한다.
• 수업에 사용되는 재료, 도구, 교재 등은 개인이 부담한다.
강사소개 송지은
문화재수리강사자격증(무사공, 제7933호)
소지
동경예술대학교대학원 문화재보존학 보존수복(회화)전공 석・박사졸업
서울시립미술대상전, 단원미술대상전, 경향미술대상전 입선
모사경력 및 전시 다수
성균관대학교, 고려대학교, 동덕여자대학교, 한성대학교, 동아대학교 강사 역임
주별 수업계획서 |
주 |
강의주제 |
1 |
오리엔테이션 |
(이론/실기) 교반수작업 및 이론 |
2 |
이론/실기 |
(이론) 재료학 수업(1)
(실기) 먹선의 이해 |
3 |
이론/실기 |
(이론) 풀과 배접의 이해
(실기) 먹선의 이해(2)/ 순지배접 |
4 |
이론/실기 |
(이론) 재료학 수업(2)
(실기) 채색의 원리 |
5 |
실기 |
민화 모사 및 평가 |
6 |
7 |
8 |
9 |
실기 |
인물 모사 및 평가 |
10 |
11 |
12 |
13 |
실기 |
불화 모사 및 평가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이론/실기 |
(이론) 모의면접
(실기) 모의실기 시험 및 평가 |
21 |
22 |
이론/실기 |
(이론) 모의면접
(실기) 모의실기 시험 및 평가 |
23 |
24 |
이론/실기 |
(이론) 모의면접
(실기) 모의실기 시험 및 평가 |
25 |